2021년도 상반기 아카데미 1주차 개강 후기를 전해드립니다😊

관리자
2021-04-01
조회수 186

www.nkdbedu.com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아카데미 후기
2021년도 상반기 남북사회통합교육원 5개 아카데미가 지난주 모두 개강했습니다😊 1주 차가 지나고 보니 어느덧 따뜻한 봄도 함께 찾아왔는데요..! 봄과 함께 시작된 아카데미 개강식 후기들을 전해드립니다.

통일외교 아카데미

올해 상반기 아카데미의 첫 시작이였던 통일외교 아카데미의 개강식은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원장님이신 홍양호 원장님, 북한인권정보센터 이사장이신 신영호 이사장님의 개회사와 축사로 시작되었습니다. 

12기 통일외교 아카데미의 첫 번째 강의를 하신 이재춘 전 주러대사님께서는 통일외교의 정의 및 한반도 통일과 관련된 국제적인 배경에 대해 설명하셨으며 북한의 비핵화와 인권문제 해결의 돌파구는 통일이고 이는 통일 역량 (Capability), 외교 여건(Environment), 국민의 단합된 의지 (Will)로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통일사회복지 아카데미

6기 통일사회복지아카데미 1강은 “남북사회통합과정에서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과제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양옥경 교수님께서 강의해 주셨습니다. 남북통합에 있어서 통일사회복지사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해 깨닫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심리상담 아카데미

3월 24일 개강식은 북한에서 음악을 전공하셨던 북한이탈주민 강사님(익명)께서 '북한이탈주민 정착과정 : 북한이탈주민이 바라본 한국사회'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강사님께서는 북한에서의 군복무, 화폐개혁, 경제활동과 남한에서의 정착과정에 대해  구성지게 전해 주셨습니다. 자칫 딱딱하게 들릴 수도 있는 이야기를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게 된 것은 강사님의 굴곡진 삶을 예술적으로 표현해 주셨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북한인권 아카데미

개강식 특별강연은 ‘북한인권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윤여상 북한인권정보센터 소장님께서 강의해 주셨습니다. 윤여상 소장님은 인권 이란 깊은 저수지에 빠진 누군가가 “사람 살려”라고 외칠 때 ‘어느 지역 출신인가’ ‘남성인가 여성인가’ ‘어느 인종인가’ 등을 따져 묻지 않고 손을 내미는 것처럼 피해자의 고통 어린 호소에 귀를 기울이고 ‘행동’에 나설 때 비로소 실현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특히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이 남북 갈등은 물론 향후 북북갈등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이라면서 북한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명쾌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남북동행 아카데미

3월 26일 남북동행 아카데미 개강식과 함께, 첫 번째 강의의 막이 올랐습니다. 남북동행 아카데미의 개강식은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원장님이신 홍양호 원장님, 북한인권정보센터 이사장이신 신영호 이사장님께서 개회사와 축사를 전해주셨습니다. 남북동행 아카데미의 6기 수강생 분들은 강의실에서, 또 전국 각지에서 줌을 통하여 개강식에 참석해 주셨습니다. 

첫 강의는 홍양호 원장님(前 통일부 차관)께서 맡아주셨는데요. 통일부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오시며 쌓으신 경험과 학식을 바탕으로 ‘분단국 통일 사례 시사점 및 교훈 – 동독시민혁명이 동서독 통일에 미친 영향’이란 제목의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홍 원장님께서는 베트남, 예멘 그리고 독일의 통일 사례를 하나하나 설명해주셨는데요, 먼저 통일을 이룬 분단국들의 사례를 통해 ‘통일을 이룬 것 자체보다 어떠한 통일을 이루는가가 중요’함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또한 독일의 통일 사례를 더욱 구체적으로 짚어주시면서, 통일 과정에서 저평가 돼 있던 동독의 역할을 재조명해주셨습니다. 자유를 향한 동독 시민들의 열망, 자유를 향한 열망을 성취해 내고자 하는 끝없는 도전이 독일 통일에 큰 기여를 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남북한의 통일 과정에서 정치 및 외교, 경제적 분야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간의 통합이 중요함을 다시금 강조해 주셨습니다. 

강의 이후 수강생들은 “먼저 통일을 이룬 분단국들의 사례를 개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독일 통일의 구체적인 과정과 그 결과,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과 교훈 등을 리마인드 할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좋았다” 등의 후기를 전해주셨습니다.


이렇게 남북사회통합교육원 5개 아카데미가 코로나 상황에서도 성황리에 시작되었습니다. 언젠가 마주할 남북사회통합을 준비하는 지금부터 준비하는 수강생들의 열정은, 어떤 것도 장애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남북사회통합교육원은 수강생 분들과 함께 더 좋은 교육과 소통의 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주는 2주차 강의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