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상반기 아카데미 7주차 후기 😊

관리자
2022-07-06
조회수 58
www.nkdbedu.com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아카데미 7주차 후기



통일외교 아카데미




통일외교 아카데미의 7번째 강의는 양창석 전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님께서 통일외교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강사님께서는 국제정치의 이론과 독일통일 사례로 보는 통일을 가능케하는 통합요인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한반도의 통일에 있어서 주변국의 지지, 부처 간 교류, 전문 인재 양성 등이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한반도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통일에 대한 국내적 합의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주셨습니다. 이에 더해 통일에 있어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씀도 해주셨는데요, 우리도 북한의 내부 상황과 주변국 정세를 예의 주시하면서 통일의 기회가 왔을 때 과김히 쟁취할 수 있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통일사회복지 아카데미 (비대면 강의)



통일사회복지 아카데미의  7강은 "사회복지이슈 - 정신보건 분야의 분야의 제도와 실천”을 주제로 대구대 사회복지학과 김연희 교수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북한이탈주민/난민/사회주의 국가/통일독일 이렇게 네 분야의 정신건강 연구 결과와 WHO에서 규정한 정신건강 훈련 지침을 살펴보고, 통일 후 정신건강 서비스 체계 및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남북동행 아카데미 



남북동행 7번째 강의는 남북동행 아카데미 원장이자, 북한과 한국 모두에서 의사로 재직하신 김지은 원장님께서 “남북한 보건의료 분야의 교류 및 통합”이란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셨습니다.


김지은 원장님께서는 북한 보건의료의 핵심을 ‘전반적 무상치료제’와 ‘의사담당구역제’로 설명하시면서, 북한 의료 시스템은 의사가 담당 구역의 주민들을 평생 관리하면서, 집까지 찾아가서 진료 서비스를 하는 형태라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러나 고난의 행군 이후 ‘무상의료’ 및 ‘국가 의료 시스템’의 질적 저하가 이어지면서 국가가 인민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것을 불신하는 경향이 높아졌고, 무상의료는 유상의료화 되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김정은 시대에 들어서는 유명무실화된 ‘전반적 무상치료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 보건의료의 현대화와 과학화가 강조되고 있는데, 추후 남북이 의료인의 교류를 통하여 북한 의료인들의 실력 향상과 더불어 교감을 키워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해주셨습니다 





통일법률 아카데미


통일법률 아카데미  7강은 ‘남북교류협력 법제’’를 주제로 이찬호 외국변호사님(법무법인 유한 태평양)께서 강의를 진행하셨습니다.

 강의 초반에는 남북관계의 법적측면, 남북관련법 체계를 설명하셨습니다. 강의 중반에는 남북경협/북한투자 분야 법제도 현황, 대북경협 추진의 실제 과정, 남북교역 추진실태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의 말미에는 남북교류협력법을 중심으로 관련법 내용을 살펴보고 그동안 남북경헙의 교훈과 시사점, 남북교류협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알려주셨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대북제재 체제 하에서 새로운 남북경협 패러다임을 모색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북한인권 아카데미 


북한인권 아카데미의  7강은 유엔 인권이사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신 경희대학교 백범석 교수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백범석 교수님은 7강에서 유엔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권 관련 다양한 메커니즘의 종류와 국제사회가 북한의 인권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국제사회에서 인권이 주류화되고 내재화 되는 과정에서 인권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메커니즘이 생기게 된 과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하게 발전된 인권 매커니즘을 현재에는 국제형사법과 결부시켜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북한인권이 국제사회에서 다뤄지는 변화과정을 보다 자세하게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아카데미에 관심을 보내주심에 감사드리며, 8주차 강의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