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상반기 아카데미 10주차 후기 😊

관리자
2022-07-07
조회수 290
www.nkdbedu.com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아카데미 10주차 후기



통일외교 아카데미



통일외교 아카데미의 10번째 강의는 오준 전 UN대사님께서 '국제연합과 통일외교'란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오준 대사님께서는 유엔과 국제사회가 북한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북핵과 인권 문제과 관련해서 어떠한 대북정책을 펼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셨습니다. 세계평화와 동북아시아 정세의 안정화를 주 목표로 대북정책을 펼치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써 우리는 북한의 핵포기와 인권 개선에 일관된 노력을 해야 하나, 안보의 차원을 넘어 한반도 평화와 분단 극복이라는 주제는 바로 당사자인 우리가 주도적으로 임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비정치적이고 전문적인 인권중심적 접근을 통해 실질적인 북한인권 개선을 이룬다는 방향성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통일사회복지 아카데미 (비대면 강의)



통일사회복지 아카데미의  10강은 "사회복지이슈 - 노인 분야의 분야의 제도와 실천”을 주제로 한국교통대 사회복지학과 민기채 교수님께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남북한의 노인복지 법령 및 제도를 비교해보고, 탈북민의 증언에 따른 북한의 노인복지 실태를 확인해보는 등 통일 후 연금 등 노인복지 통합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남북동행 아카데미 


남북동행 10번째 강의는 북한인권운동단체인 LiNK 한국지부의 박석길 대표님과 함께 하였습니다 . 

박석길 대표님께서는 북한에 대한 대내외적 이미지와 우리가 갖는 시선에 대해 이야기하시면서, 북한 이슈에 점차 소극적으로 변해가는 현 사회적 분위기에 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북한 정권이 우리에게 위협이 되는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면에 존재하는 북한 주민들의 삶과 우리와 같은 공통점에 대해 점점 관심이 줄어들면서, 북한하면 떠오르는 김정은의 이미지가 당연시된 현상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셨습니다. 끝으로, 우리가 북한 주민들에 대해 더 알아가고 또 세상에 알리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도 다같이 나누는 시간을 보내며 강의와 상호 토론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통일법률 아카데미


통일법률 아카데미  10강은 ‘개성공단 사업 사례’를 주제로 유창근부회장님(개성공단기업협회)께서 강의를 진행하셨습니다. 강의 초반에는 2000년대 초 개성공단 개발계획의 생생한 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초기 개발 현장에 있었던 부회장님의 실제 경험담을 들었습니다. 강의 중반에는 개성공단 투자현황 및 성과를 살펴보았습니다. 강의 말미에는 개성공단 사업 전면중단의 교훈과 사업 재개 방안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성공단은 경협사업을 넘어서 남북한 주민이 직접 교류하고 교제하는 특별한 공간이었음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북한인권 아카데미 


북한인권 아카데미의  10강은  외교부 북핵담당대사를 역임하신 이용준 대사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이용준  대사님은 북한의 인권과 핵 문제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북핵 담당 대사로 근무하셨을 때의 경험과 함께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이용준  대사님은 북한의 핵 문제와 인권 개선에 대한 요구를 따로 보는 것보다는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근거로 동독과 서독의 통일 과정을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볼 때 핵에 대한 문제 제기를 했다고 해서 인권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다거나, 인권에 대한 언급을 했다고 해서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권이 바뀔때마다 북한에 대한 정책을 바꿀것이 아니라 일관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여 정책의 일관성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남북사회통합교육원 아카데미에 관심을 보내주심에 감사드리며, 11주차 강의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